브랜딩 디자인 프로세스 STEP 4. 브랜드 경험 디자인

Brand
de.blur
Date
2024.05.24
Keyword
브랜딩 ,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경험 디자인
Writer
Marketer _ Jua
BX 디자인이란?
💡 BX 디자인 (브랜드 경험 디자인)이란?

BRAND EXPERIENCE 의 약자로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BI 편에서 이야기 했던 브랜딩의 3단계 1. 존재를 위한 단계 2. 인식을 위한 단계 3. 성장을 위한 단계 중

세번째 성장을 위한 단계에 해당됩니다.

인간은 자신의 정체성을 표출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몫을 하는 어른으로 성장하게 되죠.

이처럼 브랜드도 시장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표출하면서 여러 고객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점차 성장을 해 나아가야합니다. 이때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이 브랜드를 만난 순간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작부터 마지막까지의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전달해야합니다.

브랜드의 경험을 보여주는 시각적 요소에는 굉장히 무한한데요.

간단한 예를 들면 구매하기전 살펴보는 상세페이지나 홈페이지 또는 매장 분위기, 구매 후 받아보는 패키지나 리플렛 등이 있습니다.

💡 BI vs BX
Q. BI와 BX 무엇이 다른가요?

사례를 들어 설명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뚜기를 예시로 들어보면서 BI 와 BX가 무엇인지 구분해드리겠습니다.

오뚜기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노란색" 컬러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1) 오뚜기의 BI : 오뚜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로고 : 어떤 외부 압력에도 다시 원위치로 돌아오는 오뚜기의 형체를 상징하는 틀 / 친절과 정다움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는 미소짓는 어린이 얼굴

*컬러 : 노란색의 주색과 빨강과 같은 강한 원색의 보조색 / 친밀감을 전달하는 노란색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오뚜기의 자세를 담은 강렬한 색

*키워드 : #Tasty #Friendly /

이러한 로고, 컬러 등의 BI 요소를 통해 오뚜기의 본질인 "오뚜기" .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끈질긴 생명력, /

언제나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2) 오뚜기의 BX : 위의 BI 를 일관된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BX가 되겠습니다.

*패키지 : 오뚜기가 출시한 제품들을 살펴볼까요? - 3분 카레, 진라면, 라면 사리 / 노란색의 주색을 일관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 BI 의 입맛을 다지는 표정을 확장하여 "뚜기" 캐릭터를 개발하였습니다.

이에 친근함과 맛있음 두가지의 키워드를 표현하여 '먹을 수록 더 가까이 하고 싶어지는 식품'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 노란색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 제품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 등의 친근하고 정감가는 컨셉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확장 : 오뛰르 - 오뚜기가 출시한 친환경 리빙 브랜드로 #FRIENDLY #TASTY 오뚜기의 철학을 계승했습니다. 입맛을 다지는 표정의 캐릭터 BI 등으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팝업 스토어 : 온통 노란색으로 이루어진 팝업 스토어입니다. '너랑 나랑 노랑' 이라는 슬로건으로 노란색이 가득한 여행 테마의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면서 본질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지 않나요?

이처럼 처음 정했던 본질을 잃지 않고 계속해서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갓뚜기" 라는 별명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었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이것이 곧 일관된 브랜드 경험의 중요성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 일관된 브랜드 경험이 중요한 이유

"브랜드의 생존전략"

브랜드 일관성을 지켜야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사업을 운영해보면 막상 와닿지 않아 이를 간과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 스몰 브랜드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이 중요한 이유를 이야기 해보자면 하나의 생존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몰 브랜드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이 좋은데요. 들인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얻어야 계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기 때문이죠.

하나의 생존 전략으로서 1)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점 2) 효과적으로 빠르게 소비자들을 유혹할 수 있다는 점. 두가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1)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BI 작업을 통하여 컬러, 슬로건, BI 가이드라인, 아이콘 가이드라인, SNS 템플릿과 톤앤매너, 브랜드 컨셉 등을 미리 설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정해진 가이드대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불필요한 반복작업, 고민하는 시간과 업체 컨택 시간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업무를 굉장히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언제 그런걸 다해라고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실제로 시간을 산정해보면 브랜딩 초반에 이러한 작업을 해두어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만들어 나가시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2) 높은 효과

일관된 이미지와 만족을 주는 브랜드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다가가 더 효과적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초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작업 없이 운영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리가 잡히고, 브랜드 가치를 찾아 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좀 더 시간과 비용 대비 효과를 높일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효율과 효과를 얻게 해주기 때문에 브랜드의 생존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 BX 디자인 프로세스

0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

기본 가이드라인이 되는 브랜드아이덴티티 작업을 통하여

비전, 스토리, 메시지 , 슬로건, 로고, 컬러, 키비주얼, 폰트 등 가이드를 만듭니다.

02 브랜드에게 필요한 BX 작업 추리기

실제 브랜드 운영시 필요할 작업을 상담을 통하여

어떻게 접근할지 BX 전략을 짭니다.

03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장 작업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확장시킵니다.

이 때 권장 드리는 것은 초기 아이덴티티를 구축했던 작업자와 계속해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가장 이해도가 높은 작업자가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디자인 외주 업체를 선정하실 때 앞으로 계속해서 브랜드 작업을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파악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BX 디자인 요소

크게 나누어 보면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주로 활동하는 무대에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사업을 시작할 때 어떤 디자인이 필요한지 몰라 어떤 작업을 해야하는지에 대하여 잘 모르시는 대표님들이 계신데요!

해당 환경에 따라 실제 필요한 BX 종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오프라인 BX

다음은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만날 수 있는 매장 운영을 하는 브랜드의 BX 리스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식당이나 카페가 있는데요 !

- 포스터 디자인 :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브랜딩 도구입니다.

메뉴판을 포스터화하여 하나의 인테리어처럼 활용할 수도 있고,

매장에 붙여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바꿔주면 작은 노력으로 고객에게 새로움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패키지 디자인 :

치킨 프랜차이즈 치박스의 패키지 사례입니다.

스트릿한 패션 브랜드와 같은 이미지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신발 상자와 같은 형태와 컬러감이 있는 박스 패키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화장품 연구원이 만든 화장품 앤셔의 패키지 사례입니다.

그녀의 대답. 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편지와 같은 이미지의 그래픽과 직접 쓸 필기체를 더하여 패키지를 완성했습니다.

- 엽서, 카드 디자인 :

제주 독채 펜션 브랜드 플랜티풀랜드의 엽서 카드 사례입니다.

스테이하는 고객에게 브랜드의 진정성을 담아 답례를 하여 사소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입니다.

- 스티커 디자인 :

커피 프랜차이즈 타이거 프레소의 스티커 사례입니다.

풍부한 브랜드 경험과 매장 내 다양한 재밋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스티커를 제작해 가지고 갈 수 있는 굿즈로 활용하거나,

컵이나 패키지 포장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브로슈어, 리플렛 디자인

재생을 위한 화장품 롬바이의 브로슈어 사례입니다.

제품의 효능과 원료에 대한 설명, 사용 방법 등을 제품과 함께 전달하여 또다른 고객 경험을 만들어 줍니다.

- 공간 디자인

봄날의 디저트 카페 달봄 제과의 매장 기획 사례입니다.

달콤한 동화나라에 온듯한 고객 경험을 전달하기 위하여

간판, 배너, 외부 비주얼 포인트, 진열대, 메뉴판, 조명, 벽 장식 등 다양하게 고려하여 작업합니다.

이밖에 명함 / 봉투 디자인 / 북디자인 / 봉투, 쇼핑백 디자인 / 컵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2) 온라인 BX

다음은 온라인에서 고객을 만나는 온라인 스토어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의 BX 리스트입니다.

- 상세페이지

생활의 살균을 연구하는 브랜드 생활 살균 연구소의 건조기 시트 상세페이지 사례 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폰트나 그래픽 요소들을 다 가져와서 남들과 차별성 없는 상세페이지를 보여주기 보다

명확한 정보를 확실하게 전달하면서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매 결정과정에서 느낄 수 있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의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SNS 콘텐츠 템플릿 디자인

재생을 위한 화장품 롬바이의 SNS 템플릿 사례입니다.

피부에 대한 정보나, 화장품에 대한 설명 브랜드 소식등을 콘텐츠를 통하여

고객들에게 알리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려고 했는데요.

오뚜기와 같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여 일정한 톤앤매너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드의 레이아웃, 글자 및 이미지 레이아웃, 글꼴, 컬러 등을 설정해 드립니다.

- 유튜브 채널아트, 프로필

MKYU 와 부읽남의 채널아트 사례입니다.

프로그램과 개인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해줍니다.

- 모션 그래픽

쉬운 설명이 필요하거나, 회사 소개 영상이 필요한 경우, 유튜브 인트로가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모션 그래픽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온라인 명함, 홈페이지형 블로그 스킨 디자인, 배너 포스터, PPT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

이로서 브랜드 전략부터 네이밍, BI, BX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

브랜드 디자인 구축의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왜 해야하는지와 어떻게 하는지, 사례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작은 팁을 드리자면 똑같은거 같은데 왜 저기만 잘될까? 왜 저기만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까? 고민이 있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 때 인기 많은 곳의 브랜딩 요소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 사람들의 니즈를 자극하는 BX 요소들이 곳곳에 숨어 있을 것 입니다.

그러한 BX 요소들을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거나, 인스타그램에 올려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타게 되겠죠 ?

우리 브랜드의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민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Next Project